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맹장염 증상 위치, 치료법

by ★=♥ 2021. 1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맹장염 증상과 원인, 맹장 위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에게 맹장염은 잘 알려진 질환으로 갑자기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시고 아프면 가장 먼저 맹장염을 의심해볼 정도입니다. 특히 10대~20대 사이에 발병률이 높으며, 통증이 있을 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뱃속에서 터져 복막염, 패혈증 등의 합병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맹장염 초기 증상을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맹장염 증상과 원인, 맹장의 위치,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통으로-고통스러워하는-남성

 

맹장염이란?

 

맹장은 소장에서 대장으로 이어지는 부위를 말합니다. 이 맹장 끝에 길이 약 8cm의 꾸불꾸불한 충수가 붙어 있으며, 이 충수에 염증이 발생하면 흔히 맹장염으로 부릅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명은 급성충수염이라고 합니다. 급성 충수염은 은 대부분 수술적 절제가 필요한 급성 복통을 일으킵니다. 때로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재발성 충수염이라고 합니다.

 

가장 많이 발병하는 경우가 10~20대인데, 유아나 노인에게서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맹장위치-이미지

 

맹장 위치

 

맹장의 위치가 왼쪽인지 오른쪽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제부터 헷갈리지 마세요! 맹장은 대장이 시작되는 부위에 주머니처럼 부풀어있는 소화기관을 말합니다. 바로 오른쪽 아랫배, 우장골과 골반원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맹장의 길이는 약 5~6cm 정도이며 복막에 쌓여있으며 맹장의 끝에는 충수돌기가 붙어있습니다.

 

복통으로-아파하는-여성

 

맹장염 원인

 

맹장염은 충수 입구가 막혀서 발생합니다. 충수가 막히면 이 속에 세균이 증가하고, 점막층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점점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여 충수 돌기가 팽창합니다. 이 때문에 충수에 염증이 생겨서 내부 점막이 손상을 받고 궤양을 만듭니다. 결국 충수 벽이 괴사 돼 구멍이 생기고 터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맹장염 원인으로 딱딱한 변이 충수 돌기로 흘러 들어가서 그 입구를 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의 원인으로는 입으로 섭취한 이물질(머리카락, 사과씨 등), 염증성 협착 등이 있습니다.

 

저희 엄마가 극심한 변비로 고생을 했는데 복통이 너무 심해 병원에서 엑스레이 촬영을 해보니 맹장염이라고 하더라고요. 40대에 맹장염 수술을 하셨던 것 같아요.

 

맹장염 초기 증상

 

맹장염 초기 증상은 체했을 때와 느낌이 비슷한 복통이어서 그냥 지나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맹장염의 치료시간이 지체되면 충수가 터지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맹장염 초기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속이-안좋은-여성

 

① 명치 부위 통증

 

맹장염 초기 증상으로 명치 부위의 통증이 느껴집니다. 통증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서 배꼽을 거쳐 오른쪽 아랫배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간혹 충수가 왼쪽에 있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매우 드문 경우라고 합니다. 


② 소화불량

 

체한 것 같은 더부룩한 느낌이 있고 식욕이 떨어지고 속이 울렁거립니다. 


③ 구역질·구토·미열 등 전신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④ 변비나 설사 같은 배변장애가 나타납니다.

⑤ 심한 경우 장폐색 증상까지 호소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명치 통증, 메스꺼움 정도의 증상이지만, 하루 정도면 오른쪽 하복부로 통증이 이동합니다. 그대로 내버려 두고 염증이 진행되면 배가 당겨서 걷기 힘들어지고 하복부에서 배 전체로 통증이 퍼집니다. 열이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배가아픈-소녀

 

맹장염 진단 방법

 

• 신체검진 : 우측 하복부를 눌렀을 때 통증을 느끼거나(압통) 눌렀던 손을 뗄 때 통증(반사통)이 생기면 충수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충수염이 진행하여 복막염을 일으킨 경우에는 오른쪽 하복부에 근육 강직이 나타나며, 농양 형성으로 인한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 혈액검사 : 백혈구수, CRP(염증성단백질)가 증가합니다.

 

• CT 검사, 초음파 검사 : 충수염 진단하기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염증으로 인해 부어오른 충수가 관찰되면 충수염으로 진단하고 이를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초기에 발견하면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 시술로 간단히 충수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증상이 악화해 복막염 등이 생겼다면 개복수술 후 장기간 입원해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맹장염 치료법

 

맹장염 초기단계라면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기도 하지만,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은 수술적 처치를 시행하여 충수돌기를 절제합니다.

 

수술 전후에 항생제를 투여하여 세균 감염의 위험을 줄입니다. 염증이 농양을 형성한 경우, 곧바로 수술하지 않고 배액관을 삽입하여 배농 하고 항생제를 투여하여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이후에 6~12일 후에 충수돌기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최근에 맹장염 수술은 아랫배를 절개해 충수 돌기를 제거하는 복부 절개법보다 복강경 수술 방법을 사용합니다. 복강경 수술은 복부에 0.5~1.5cm 크기의 작은 구멍을 낸 뒤 그 안으로 비디오카메라와 각종 기구들을 넣어 시행하는 수술 방법으로써 ‘최소 침습 수술’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개복수술에 비해 통증이 현저히 감소되는 것이 장점이며 회복 기간 또한 단축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것이 복강경 수술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은 예방법이 없는 질환입니다. 다만 충수염이 발생하였을 때 조기 치료(수술)를 하면 수술 후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 맹장염 증상과 원인, 맹장 위치, 치료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다른 질환과 달리 예방법이 없는 맹장염은 초기 증상이 의심된다면 신속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복통 발생 시 단순하게 넘기지 말고 예민하게 관리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콩팥은 신장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콩팥에 이상이 있을 경우 노폐물이 몸에 쌓여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콩팥은 등허리의 양

bo.eodok.com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원인 이유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그 원인과 이유는 무엇일까요? 혹시 머리가 찌릿찌릿 아픈 증상으로 고통을 경험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두통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두통

bo.eodok.com

 

갑상선 결절 증상 암일확률 알아보기

갑상선 결절 증상은 무엇이 있으며 암일확률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결절은 목에 혹이 만져지거나 툭 튀어나온 느낌으로 확인하거나 혹은 없는데 건강검진 중 시행한

bo.eod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