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석증 증상 및 자가치료법

by ★=♥ 2021. 10. 15.
반응형

이석증 증상과 원인, 자가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특히 이석증은 재발이 잦은 질환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극심한 어지럼증과 메스꺼움, 구토 증상을 유발하는 이석증의 증상과 원인, 자가치료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러워하는-중년-여성-이미지

 

이석증이란?

이석증의 정확한 병명은 '양성돌발성체위현훈'이라고 하는데, 길고 부르기가 어려워서 보통 이석증이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석증은 담석, 요로결석 등처럼 몸 안에서 돌이 만들어지는 병은 아니며, 원래 귓속에 있던 돌이 제 위치에 있지 않고 떠돌아다녀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귀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내이(속귀)에는 청각을 담당하는 '달팽이관'과 평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으로 나뉘게 됩니다. 양측의 전정기관에서 우리 몸의 전체적인 위치와 움직임을 감지하게 되고, 이를 뇌에서 평형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전달하게 됩니다.

 

평형 기관의 하나인 반고리관 내의 이석이 이탈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머리의 움직임에 의해 유발되는 회전성 어지러움과 *안진이 동반됩니다. 증상 자체는 심하지만 예후는 양성인 질환으로 모든 나이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40~50대 이후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안진은 특정한 부분을 주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눈이 한쪽으로 이동하고, 이동한 눈을 원래 위치로 되돌리려고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과정에서 눈이 떨리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주위에 40대 지인들 대부분이 이석증 증상을 겪고 있는것을 보면 갱년기, 여성호르몬 변화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이석증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가-아파-손으로-머리를-대고있는-여성

 

이석증 원인

 

이석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귓속 전정기관 안에 있어야 할 이석 조각이 떨어져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으로 흘러들어 가거나 특정 위치에 붙어 있게 되면 머리를 움직일 때 자세를 느끼는 신경이 과도하게 자극됩니다. 그래서 주위가 돌아가는 듯한 심한 어지러운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오는 원인으로는 외부 충격, 바이러스의 감염, 약물의 부작용, 메니에르병, 귀 수술, 비이과적 수술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과 혈액순환의 저하, 노화, 갱년기, 임신과 같은 여성 호르몬 변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쪽-귀에-손을대고있는-여성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주요증상은 잠자리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자리에 눕거나 일어날 때, 잠자리에 누워서 좌, 우로 돌아 눕거나 고개를 돌리는 경우에 어지럼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는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으려고 고개를 숙일 때, 높은 선반 위의 물건을 잡기 위하여 고개를 들어 올리는 경우에도 어지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의 양상은 특징적으로 빙빙 돌아가는 증상이 나타나며,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심하면 구토를 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지럼증은 경미한 증상에서부터 공포를 일으킬 정도로 심한 경우까지 사람에 따라 다양합니다. 증상이 심하다고 하더라도 보통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수 분 이내로 짧게 지속됩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시몽 법)

 

① 침대나 소파의 모서리에 걸터앉습니다.
② 고개를 왼쪽으로 45도 정도 틀어 하늘을 향하게 한 다음 빠른 속도로 오른쪽으로 눕습니다. 
③ 누운 후 어지럼증이 사라질 때까지 가만히 기다립니다.  
④ 어지럼증이 멈추면 다시 신속하게 정자세로 앉아 30초 이상 가만히 있습니다. 
⑤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으로 45도 정도 고개를 틀어 왼쪽으로 신속히 눕고 기다리기를 반복합니다. 
⑥ 하루에 2~3번 반복해서 운동을 하고, 운동이 끝난 후 30분 정도는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⑦ 운동을 할 때에는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하루 이틀 해보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석증 치료 방법은 제 위치에서 벗어난 이석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많이 사용됩니다. 어지럼증이 다른 질병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다양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히 밝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석증은 신경과와 이비인후과에서 모두 진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비인후과-진료를-받는여성

 

이석증 예방법

 

특별히 이석증에 대한 예방 방법은 없지만 평소에 갑자기 머리의 위치를 변화시키거나 자세를 갑자기 바꾸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부 외상으로 인해 이석증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회전성 어지럼 발생 시에는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지럼증이 평소에 있을 경우에는 균형을 잃을 경우를 항상 대비하며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지팡이를 사용하거나 어지러울 경우 바로 앉도록 합니다.

 

또한 평소에 면역력 향상에 힘쓰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습관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충분한 수면, 그리고 이석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릇에-담긴-마늘

 

이석증에 좋은 음식

 

① 홍삼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홍삼을 먹으면 면역 세포와 전신의 장기가 가진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면역 관련 질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되지만, 몸의 전반적인 컨디션을 호전시켜, 이석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②  구기자

 

오래전부터 열을 내릴 때 사용했던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어지러움증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석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③ 솔잎 
 
솔잎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솔잎을 차를 마시듯이 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좋습니다. 


④ 마늘 
 
우리 몸에 유익한 효능을 발휘하는 마늘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빈혈이나 어지럼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⑤ 콩 

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사포닌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이석증을 가라앉히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및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교차가 심하면 우리의 몸은 외부 기온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해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면역체계가 무너져 각종

bo.eodok.com

 

녹내장 초기증상 및 원인

녹내장 초기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되어 급격히 시력이 저하되는 대표적인 눈 질환입니다. 녹내장 초기 증상은 거의 없는 편이기 때문에 조기에

bo.eodok.com

 

도라지 효능 부작용 무엇

기관지에 좋다는 도라지 효능 및 부작용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교차가 심한 요즘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이시기에 면역력 향상뿐만아니라 기관

bo.eodok.com

반응형

댓글